본문 바로가기

Universe/milky way galaxy

태양계도 공전을 할까? 태양계가 우리 은하를 공전하는데 걸리는 시간

반응형

 

태양계도 공전을 할까? 태양계가 우리 은하를 공전하는데 걸리는 시간

 

태양계와 지구의 공전

 

인간은 지구가 태양을 공전하는 시간을 측정하는데 매우 익숙합니다. 지구가 태양을 한 번 공전하면 약 365일(1년)이라는 시간이 지나는 것이므로 인간은 항상 이 개념을 생각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 개념은 태양계내에서 굉장히 중요할 수 있지만, 태양계를 포함한 무수히 많은 항성, 행성들을 가진 우리 은하에 비하면 사실 굉장히 보잘것없는 수준입니다. 

 

텍사스 주 오스틴 대학의 천문학과의 조교수인 키스 호킨스(Keith Hawkins)의 말에 따르면, 태양계가 우리 은하를 한 번 공전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지구의 시간으로 약 2억2천만년 ~ 2억 3천만 년 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이것을 우리 은하만의 '시계'(즉, 약 2억 2천만년이란 기간을 365일이라 생각했을 때의 시간)로 시간을 측정한다면 지구는 약 16년, 태양은 약 20년 전에 생성되었을 것이고, 우주의 나이도 고작 60년에 지나지 않습니다.

 

태양계는 무엇을 기준으로 공전을 할까?

 

우리 은하를 돌고 있는 태양계의 머나먼 여행은 마치 지구가 태양을 공전하는 궤도와 비슷합니다. 키스 호킨스는 "태양계는 우리 은하 안의 태양 같은 항성 주위를 공전한다기보다는 우리 은하 중심에 있는 초거대 블랙홀을 중심으로 공전한다."라고 말했습니다.

 

 

태양은 초당 약 230km, 시간당 약 80만 km에 달하는 엄청난 속도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따지고 보면 태양은 우리 은하를 공전하는 듯이 보이지만 사실은 우리 은하 중심에 있는 초거대 블랙홀로 빨려 들어가고 있는 것이죠.

 

 

우리 은하와 태양계의 재미있는 사실

 

우리 은하는 지름이 약 10만 광년이고, 지구는 우리 은하의 중심에서 약 28,000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우리 은하를 도시라고 생각한다면, 지구는 저 멀리 교외 혹은 시골 정도라고 볼 수 있겠네요.

 

지구는 태양을 공전하는데 약 365일(1년)이 걸립니다. 태양에서 가장 가까운 행성은 수성은 약 88일 만에 공전을 끝내죠. 태양으로부터 7번째 행성인 천왕성은 지구 기준, 84년마다 태양을 한 바퀴씩 돕니다. 저 멀리 떨어져 있는 명왕성은 무려 248년이 걸리죠.

 

 

2020/09/04 - [Universe/solar system] - 달(Moon)은 녹슬어가고 있고, 그 주범은 지구?

2020/09/03 - [Universe/omniverse] - 사상 최대 규모의 블랙홀 충돌은 70억 년 전?

2020/09/03 - [Universe/omniverse] - 우리 은하와 안드로메다 은하가 충돌한다고?

 

donaricano-bt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