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niverse/omniverse

사상 최대 규모의 블랙홀 충돌은 70억 년 전?

반응형

 

사상 최대 규모의 블랙홀 충돌은 70억 년 전?

 

최대 규모의 블랙홀 충돌

 

약 70억 년 전, 두 개의 어머아마하게 커다란 블랙홀이 콰광거리며 태양 질량의 142배에 달하는 더 거대한 블랙홀을 만들었습니다.

 

약 70억 년 전, 두 개의 커다란 블랙홀이 함께 충돌하여 거대한 새로운 블랙홀을 형성했습니다. 우주에서 발견된 블랙홀 충돌 중 가장 큰 규모로, 이 충돌에서 형성된 블랙홀은 지금까지 발견된 것 중 최대 규모입니다. 사실은 정말 너무 커서 전문가들은 그 정도의 블랙홀이 존재할 수 있을지에 대한 것도 전혀 확신하지 못했습니다.

 

이 충돌로 인한 파동은 태양보다 25억 년 더 긴 우주여행을 한 후, 2019년 05월 21일에 미국의 레이저 간섭계 중력파 관측소(LIGO)에 도달했습니다. 그 파동들은 적어도 두 개의 블랙홀이 합쳐졌다는 신호를 보내주었습니다. 하나는 태양의 85배, 다른 하나는 태양의 66배의 크기였습니다. 그 두 개의 블랙홀이 충돌했을 때, 그들은 태양 질량의 142배인 새로운 블랙홀을 형성했습니다. 사라진 아홉 개의 태양은 충돌로 에너지로 변환되어 LIGO가 감지하고 해석할 수 있을 만큼 우주를 심하게 뒤흔들었습니다.

 

 

성명에서 Virgo협업의 넬슨 크리스텐슨(Nelson Christensen)은 "이 파동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감지할 수 있는 일반 파동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이것은 'bang'에 가깝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 'bang'은 이전에 탐지된 어떤 중력파보다 더 오랜 시간 동안 이동한 후 약 10분의 1초 동안 어떤 우주 영역을 뒤흔들었습니다. 전문가들은 파동을 분석하여, 블랙홀의 종류와 정확히 얼마나 큰지를 깨달았습니다.

 

 

스펙트럼의 다른 쪽 끝에는 초거대 질량 블랙홀이 있으며, 질량은 태양의 수백만 또는 수십억 배에 달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그것들이 어디서 왔는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정확하게 답변하지 못합니다. 그들은 그런 괴물 같은 블랙홀이 합쳐지는 것을 발견한 적이 없습니다.

 

 

초질량 블랙홀과 항성 질량 블랙홀 사이에는 '질량 격차'가 존재합니다. 초질량 블랙홀들의 충돌로 인해 초질량 블랙홀이 탄생한다는 것입니다. 항성 질량의 블랙홀이 초질량의 블랙홀이 되려면 지속적으로, 수도 없이 충돌하여 몸집을 불려 나가며 초질량 블랙홀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전문가들은 그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본 적이 없습니다.

 

 

천체물리학에서 가장 큰 미스터리 중 하나는 "초거대 블랙홀은 어떻게 형성되는가?"입니다. 블랙홀은 별이 붕괴될 때 태어난 항성 질량의 블랙홀에서 태어난 것일까요? 아니면 발견되지 않은 어떠한 방법을 통해 태어난 것일까요?

 

영화 '인터스텔라'속의 블랙홀

 

2020/09/04 - [Universe/solar system] - 달(Moon)은 녹슬어가고 있고, 그 주범은 지구?

2020/09/07 - [Universe/milky way galaxy] - 태양계가 우리 은하를 공전하는데 걸리는 시간

 

 

우리 은하와 안드로메다 은하가 충돌한다고?

우리 은하와 안드로메다 은하가 충돌한다고? 우리 은하와 안드로메다 은하 충돌 대부분의 은하가 우리 은하로부터 멀어져 가고 있지만, 국부 은하군 중 가장 큰 은하인 안드로메다 은하는 초

benotscience.tistory.com

donaricano-btn

 

반응형